top of page
작성자 사진WCOkorea

2019 평창세계문화오픈대회(베터투게더챌린지)_미리보기(3)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공익활동가들의 축제 D-17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매일 매일 소개해드리고 있어요~

(주말 포함... 열일 중 +_+)

코리아 결선에 오른 멋진 아이디어들을 모아~ 모아~ 보여드립니다!





<한국 결선 #01>

#언제 어디서나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는 방법 – 소윤상 (Yoonsang Soh / 서울 / (주)휠사이드킥)

휠사이드킥은 공공자전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이용자 참여 전략을 개발합니다. 자발적으로 공공자전거를 재배치하는 참여자에게 리워드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개발하여 친환경 이동수단인 자전거의 이용률을 높이고 지자체와 시민이 함께 공공의 자산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한국 결선 #02>

#나의 실패담 그리고 새로운 시작 – 임효진 (Hojin Im / 서울, 아프리카)

아프리카 잠비아에서 미디어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 및 현지 아티스트 단체의 소속 작가로 HIV/AIDS 관련 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후 소셜이노베이션 섹터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다큐, 애니메이션, 디자인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많은 소셜이노베이션 그룹들과 소통하며 저의 실패담을 공유합니다. 저의 실패 사례들을 공유함으로써 활동가들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점검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실패를 통한 배움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합니다.


<한국 결선 #03>

#만남으로 사회의 벽을 허물다. – 권명석 (Myeongseok Gwon / 대전 / ICISTS)

ICISTS(International Conference for the Integration of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는 카이스트 대학생으로 이루어진 비영리단체입니다. 과학기술과 사회의 통합이라는 비전을 나누기 위해 매년 여름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대학생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전공의 다름으로 소통 부재를 겪는 대학생 간의 벽을 허물고, 대학생들의 생각 교류를 통해 넓은 시야와 새로운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듭니다.


<한국 결선 #04>

#청년, 골목으로 뛰어들어 문화를 만들다 – 채진리 (Jinri Chae / 서울, 경기 / (주)골똘)

(주)골똘은 수도권 청년문화 네트워크입니다. 사회의 화합과 상생을 위해 다양한 지역의 동네, 골목을 찾아다니며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소통창구를 만듭니다. 또한, 지역별 특성에 맞춘 축제 및 공연을 기획하여 문화예술로 지역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한국 결선 #05>

#숲 읽어주는 여자: 제주 곶자왈을 알리다 – 이지영 (Jiyeong Lee / 제주도 / 환상숲곶자왈공원)

제주의 버려졌던 돌땅에 이야기를 더하여 곶자왈 환상숲을 만들었습니다. 소비되는 관광지로서의 숲이 아닌, 자연의 가치를 알리는 숲이 되길 바라며 언제나 관광객과 동행하며 숲을 읽어주고 있습니다. 또한, 곶자왈을 지켜나갈 지역 아이들 교육에 힘씁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농부들을 위한 팜파티, 제주의 자생식물인 석창포를 알리는 돌트멍초록축제를 통해서 우리 지역의 있는 그대로의 자원을 사랑하고 알리고 있습니다.


<한국 결선 #06>

#스터디위드, 한국이 낯선 사람들을 연결하다 – 김예영 (Yeyoung Kim / 서울 / 스터디위드)

스터디위드는 한국 사회의 일원이지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주 배경 청소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사회적 연결망을 제공합니다. 이주 배경 청소년들(멘티)과 한국 대학(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멘토)이 온라인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소통할 수 있는 웹 플랫폼을 개발하여 현재 테스트 단계를 진행 중입니다. 한국 사회에서 소수자로 살아가며 겪는 이주민의 어려움을 나누며 포용적 사회를 만들어 갑니다.


<한국 결선 #07>

#글로벌 가족: 우리 함께 살아가요. – 김미경 (Mikyung Kim / 전국 / KISE 한국교환학생재단)

KISE 한국교환학생재단은 '국내외국인 교환학생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한국을 경험하기를 희망하는 외국 청소년들과 한국의 고등학교 및 홈스테이 가정을 연결하여 이들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며 글로벌 가족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합니다. 민간교류로 문화 다양성을 배움으로써 청소년들이 편견과 차별 없는 글로벌 시민의식을 형성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국 결선 #08>

#쨘, 지독한 혼종이 태어났네요! – 권미루 (Miru Kwon / 서울, 글로벌 / 한복문화활동가)

한복문화 아카이버, 한복문화칼럼니스트, 한복 여행가, 한복문화 기획자입니다. 한복을 일과 삶으로 여기며 한복을 대중화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전통의 본질을 엮어내어 저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한국 결선 #09>

#시민들의 힘으로 만드는 더 나은 도시 프로젝트 – 김대은 (Daeeun Kim / 전국 / 환경살림나눔발전소)

시민들과 함께 더 나은 도시,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드는 무브먼트를 기획합니다. 천 명의 속초시민과 함께하는 시민 자산화 프로젝트 '환경살림나눔발전소 만들기', 탄소 없는 이동 거리를 만드는 캠페인 '기부 라이더' 등 시민이 주체가 되어 건강한 지역과 사회를 만들어가는 무브먼트를 진행합니다.


<한국 결선 #10>

#유기견의 ‘개털’ 얼마에 살래? – 신지연 (Giyeon Shin / 온라인, 경기도 / 라이펙트센터)

라이펙트센터는 생명(Life)이 존중(Respect)받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소셜벤처입니다. 생명의 존엄성을 알리고 그것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유기동물 인식개선 캠페인 및 유기동물보호소 지원을 위한 굿즈 사업을 운영하며, 중등학생들 대상으로 생명존중 교육(강의)을 진행합니다. 동물권을 포함한 모든 생명이 존중받는 세상을 꿈꿉니다.



<한국 결선 #11>

#도전하는 열정에 장애는 없다. – 노선영 (Sunyoung Roh / 서울 / BOIDA)

‘보이다’는 차별 없는 평등 사회 구현을 위해 장애인식개선 콘텐츠를 개발합니다. '고요 속의 대화'는 ICT 융합 기술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로서, 체험자(비장애인)는 소리가 차단된 공간에서 비언어적인 표현(빛, 진동, 바디랭귀지 등)으로만 소통하며, 농인의 삶을 체험하고 소통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합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장애인식개선 콘텐츠를 통해 장애를 이해하는 선진 교육과 시민의식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한국 결선 #12>

#A HERO CAN BE ANYONE – 임혜원 (Hyewon Lim / 경기도 화성 / 화성시 사회적공동체 지원센터)

화성시 사회적공동체 지원센터는 지역의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 및 마을 공동체 만들기를 지원합니다. 다양한 화성 지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지역민 모두가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마을을 만들어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삼삼오오 지역민이 모여 만들어가는 마을공동체 활동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자 합니다.


<한국 결선 #13>

#운동: 여성의 건강을 지키는 습관 – 임상원 (Sangwon Lim / 서울 / 생활습관병예방운동센터)

여성은 자신의 건강을 지켜나가길 희망하는 운동생리학자이자 스포츠의학 박사입니다. 생리, 임신, 출산 그리고 폐경에 반응하는 여성호르몬에 대해 교육하고 운동하는 습관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전달합니다. 여성의 신체 리듬에 대한 지식을 나눔으로써 모든 여성이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를 희망합니다.



<한국 결선 #14>

#어제, 오늘, 내일 – 임재건 (Jaegeon Lim / 충청북도 청주 / SNS 작가, 청년문화기획자)

‘가능하면 1일 1시’는 문자 그대로 가능하면 하루에 한 편씩 시를 창작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제 개인의 다짐으로 시작한 이 프로젝트의 글들이 SNS를 통해 얼굴도 모르는 누군가에게 공유되었고, 저의 글을 통해 위로받고 힘을 내는 이들이 있어 지금도 글을 씁니다. 그저 소중한 것을 쉽게 잃어버리지 않도록 우리의 하루를 살피라는 메시지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10월, 평창 그 현장에서 모두의 이야기를 직접 만나보세요~

>> 페이스북에서 좀 더 빠르게 소식을 만나보세요

>> 인스타그램에서도 보실 수 있어요

>> 행사 소식을 더 자세히 보고 싶으시다면?

Commenti


bottom of page